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브랜드별 렌즈에 사용되는 기호

1. 탐론
TAMRON AF 17-50mm F2.8 XR Di
TAMRON AF 55-200mm F4-5.6 Di II LD MACRO
TAMRON SP AF 17-35mm F2.8-4 Di LD ASP(IF)
(Di) Digitally integrated design : D-SLR 카메라(APS-사이즈 상당) 전용 렌즈로 디지탈카메라의 특성에 배려한 광학 설계를 채용하고 있다.  촬상 소자 사이즈가 APS-C사이즈 보다 큰 D-SLR 카메라나, 35 mm필름 SLR에는 사용 할 수 없다.  

XR : 고굴절율 유리, 전체 길이를 줄여 렌즈를 작게할 수 있다.

LD (Low Dispersion) : 초저분산렌즈, 망원화각 근거리 초점에서 렌즈의 샤프니스를 감소시키는 색수차를 최소화해 고화질 이미지를 실현함.

ASP (Aspherical) : 보다 높은 수준의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구면수차와 왜곡을 보정하고 광학계 렌즈의 매수를 감소시켜 렌즈를 컴팩트, 경량화 할 수 있다. (가끔 ASL로 나오는 경우있음)

IF (internal focussing) : 초망원 렌즈나 일부 af용 렌즈에 많이 쓰이는 초점조절 기구이다. 초점거리가 긴 망원렌즈에서는 초점 조절을 위한 헬리코이드가 크고 길어짐과 동시에 렌즈 역시 크게 신축되므로 조작상 어려움이 따른다. 때문에 렌즈 구성상의 대물 초점측은 움직이지 않고, 렌즈 구성에서 말하는 중앙부의 렌즈를 전후로 이동시킴으로써 초점을 맞추도록 고안된 방식이다.




2. 시그마
시그마 70-300mm F4-5.6 APO DG MACRO (NEW)
시그마 APO 50-150mm F2.8 EX DC HSM
시그마 17-35mm F2.8-4 EX DG ASP HSM
시그마 70-300mm F4-5.6 APO MACRO SUPER II
시그마 28-70mm F2.8 EX ASP DF
 
ASP (Asperical Lens) : 비구면 렌즈. 설계의 자유도가 높아져 렌즈의 고성능화·구성 매수를 줄이고 컴팩트화가 가능하다.

APO (APO Lens) : 특수 저 분산 유리. 색수차를 극한까지 보정하는 것으로 화질의 정점을 다한 렌즈이다.

OS (Optical Stabilizer) : 손 떨림을 보정. 대구경 망원렌즈의 저속 촬영 시에도 흔들림을 경감하여 촬영 영역을 크게 넓힐 수 있다.

HSM (초음파 구동 모터) : 초음파 구동 모터. AF 스피드의 고속화와 정숙성을 실현.

RF (Rear Focus) : 후부 렌즈군을 이동시켜 focusing 하는 방식 채용. 포커스 스피드가 빠르고 소음도 작다.

IF (Inner Focus) : 렌즈 내부의 렌즈군을 이동시켜 focusing를 행하는 방식. focusing 해도 렌즈의 전체 길이가 변함없기 때문에 안정성이 뛰어남.

CONV : 텔레컨버터 대응 렌즈. 이 기종은 APO TELE CONVERTER EX의 장착 가능. 초점 거리를 길게 할 수가 있어 AE(자동 노출) 기능도 연동.

EX (EX 렌즈) : 새로운 시점에서 설계, 개발되어 최신 기술을 집적하고 있는 시그마를 대표하는 렌즈. 고급감이 넘치며 촬영자의 엄격한 하이 레벨 요구에 대응합니다.

DG (DG 렌즈) : 디지털 일안리플렉스 카메라의 특성에 최적화 설계된 렌즈. 35mm 일안레플렉스 카메라에서도 높은 묘사 성능 발휘.

DC (DC 렌즈) : 이미지 써클을 디지털 일안리플렉스의 이미지 센서 크기에 맞추어 설계한 전용 렌즈. 디지탈 카메라에 최적인 특성과 소형·경량화를 실현.

UC : Ultra Compact 의 약어로 매우 작고 가벼운 줌렌즈를 뜻한다.


DL : Deluxe features & Low price 의 약어로 저가지만 다기능을 갖춘 렌즈를 일컫는다.




3. 니콘
니콘 AF-S DX VR Zoom 18-200mm F3.5-5.6G ED
니콘 AF-S DX ED 18-70mm F3.5-4.5G (IF)
니콘 AF-S MICRO NIKKOR 105mm F2.8G ED(IF) VR
니콘 AF-S VR ED 24-120mm F3.5-5.6G
니콘 Ai AF Zoom Nikkor ED 18-35mm F3.5-4.5D (IF)
AF-S : AF구동용 SWM(silent wave motor = 초음파모터)를 내장함

AF-I : Auto Focus-Internal (motor) 모터내장형 렌즈, 캐논의 렌즈처럼 초점을 구동시키는 모터가 렌즈내에 내장된 형태의 렌즈

DX : 니콘의 디지털 일안 반사식 카메라는 촬상소자가 35mm판 필름보다 작기 때문에 촬영 화각이 렌즈에 표기되어 있는 초첨 거리의 약 1.5배에 상당한다. 이것을 '니콘 DX 포맷'이라고 부른다. 이 포맷에 최적화한 디지털 전용 렌즈의 총칭이 'DX렌즈'이다. DX렌즈는 니콘의 디지털 일안 반사식 카메라가 성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디지털 전용 광학 설계'를 도입했다. 이에 따라 해상도가 높아져 화상이 선명하고 깨끗하다. 광각렌즈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충분히 넓은 화각을 얻을 수 있다. DX렌즈를 35mm 필름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 장착할 수는 있지만, 이미지 서클이 작기 때문에 주변이 찍히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ED : 저분산 비구면 렌즈

VR : 차세대 손떨림 보정기술. 손떨림 발생 한계 셔터 스피드에서, 약 4단 정도의 손떨림 경감 효과를 발휘한다. 렌즈만 상하로 진동하는 캐논의 IS방식과는 달리 렌즈자체의 기울기도 변한다.

D와 G : D타입은 렌즈에서 조리개 조절이 가능하고 G타입은 바디에서 조리개 조절을 한다. 여기서 D는 Dimension 차원, 니콘의 새로운 3차원 8분할 측광을 지원하는 렌즈의 명칭이다. 니콘의 F5, F90기종에서 이 D렌즈를 사용할 경우에 노출측정에 있어 거리정보를 읽어 노출값을 결정해주는 기능이 있다.

Ai : Aperture Index 조리개 표시(색인)




4. 캐논
캐논 EF 85mm F1.8 USM
캐논 EF 70-300mm F4.5-5.6 DO IS USM
캐논 EF-S 17-55mm F2.8 IS USM
EF (Electric Focus) : 전기적인 방식으로 초점을 맞춘다는 의미

EF-S : EF-s렌즈는 캐논 중저가형 DSLR의 경우에 필름보다 작은 CMOS센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EF렌즈를 끼우면 렌즈에 맺히는 이미지서클의 전체를 사용하지 않고 1.6배 클롭되는 사이즈만 사용을 하기 때문에 이 필름보다 작은 MOS센서의 크기에 맞게 만든 렌즈. 그리고 EF렌즈는 캐논의 35mm필름에 맞게 설계된 렌즈군이다.

L (Luxury) : 각종 특수재료와 기법 - 예를 들면 비구면 렌즈라든가 초저분산 유리, 특수코팅, 초음파 모터 등의 기술을 동원해 만든 고급렌즈이다. (L렌즈에는 광각과 광각계 줌렌즈에는 비구면을, 망원과 망원 줌에는 초저분산 유리(캐논은 UD(Ultra-low Dispersion)렌즈라 부른다)를 쓰고 있다.  

USM (Ultra Sonic Motor) : 초음파모터, 렌즈를 구동시키는 모터로 2종류의 초음파 모터가 렌즈에 내장되어있다. 초음파 모터를 이용하면 렌즈를 구동시키는 기어를 줄이거나 없앨 수 있고, 소음도 평균 43dB 정도로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또한 무척 빠르다.

IS (Image Stebilization) : 카메라의 진동에 따라 렌즈를 상하로 진동시켜 이미지 떨림을 보정해주는 기능.


DO (Diffractive Optics) : 회절광학. 망원렌즈에서의 광학적 결함을 보정하여 화질을 현저히 높인다. 각 색의 파장 방향을 바꾸기 위해 회절의 원리를 사용한다.  색상 줄 무늬를 모두 보정 해 주는 UD 글래스보다 더 뛰어난 광학 품질과 최대 조리개값에서의 뛰어난 화질을 표현하는데 도뭉이 되는 비구면 특성을 지니고 있다.




5. 펜탁스
펜탁스 DA 50-200mm F4-5.6AL ED
펜탁스 FA J 75-300mm F4.5-5.8AL
SMC (Seven Multi Coating) : 7겹 다층막 코팅, 렌즈의 각종 수차와 왜곡,난반사를 방지하고자 렌즈 표면에 7겹의 특수 코팅을 한 렌즈이다.

DA : DSLR 카메라 전용 렌즈 라인 업

FA : 팬탁스의 신형 AF 렌즈 명칭이다.

FA J : FA 렌즈에서 조리개 링이 제거된 형태. 조리개 링이 없기 때문에 바디에 셔터 우선이나 프로그램 노출 기능이 있는 바디에서만 사용가능.

AL (Aspherical Lens) : 비구면 렌즈

ED (Extra-low Dispersion) : 초저분산, 망원렌즈의 색수차를 줄이기 위해서 수차가 매우 적은 특성을 가진 특수 유리를 가공하여 만든 렌즈이다.

Star : 캐논의 L렌즈와 같은 고급형 렌즈 군에 부여되는 호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