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학 사진학

RGB색공간

RGB색공간

1.sRGB

1996년 11월. HP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대부분의 CRT모니터들이 비슷한 색특성을 보인다는데 착안하여 만든 표준 RGB색공간이다.
대부분의 모니터들의 형광 색도가 서로 비슷하고 CRT 감마값도 서로 비슷할 뿐만 아니라 모니터, 스캐너, 그리고 디지털 카메라들이 모두 RGB 색공간을 사용한다는 사실에 입각해 이들 장비의 평균값으로 표준 모니터의 색공간을 정의한 것.
이것은 대부분 장비의 색공간을 모두 포함하는 작은 색공간이자, 윈도우의 표준 색공간이다.

sRGB 색공간을 표준으로 정의함에 따라 RGB와 CIE xyz색공간 사이의 정확한 좌표 변환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sRGB가 장비에 무관한 장치 독립적 색공간으로 통용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GREEN과 CYAN등의 컬러에서 색손실이 심한 편이다.

2.Adobe RGB

Adobe RGB는 sRGB가 인쇄시 녹색, 파란색 쪽의 색손실이 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인쇄시 손상이 심한 컬러를 중심으로 보다 넓은 영역을 가질 수 있게 다시 제작한 색공간으로 Adobe사에의해 정의 되었다.
1998년 12월 Adobe Photoshop 5.0.2버전으로 처음 소개된 것으로 sRGB와 비교했을 때, 전형적인 인쇄장비의 색 표현 영역과 더욱 유사하며, 일반적인 CMYK색공간을 거의 모두 포함할 정도의 표현 영역을 보인다 특히 GREEN과 CYAN영역의 색 재현이나 오랜지색의 하이라이트 영역의 색재현일 경우에는 sRGB 색공간과 비교했을 때 월등히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

3.Apple RGB

Apple RGB색공간은 photoshop과 illustrator의 사용을 위해서 Apple사가 아닌 Adobe에서 만들어 졌다. Apple RGB색공간은 감마가 1.8 색온도가 6500인 Classic Aplle 13″ RGB모니터를 모델로 해서 만들어 졌다.
초기에 이미지 편집이나 색관리 분야에서는 디스플레이 장치에서의 이미지 편집은 같은 색 공간에서 발생한다고 가정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디스플레이에 색 공간이 지정되지 않았다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CRT모니터가 가장 지배적인 기술이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장 적절한 Apple 13″ RGB모니터로의 프로파일을 이용하였다.
그러므로 Adobe는 Apple RGB라는 프로파일을 만들게 되었다.

4.CIE RGB

1931년에 CIE에서는 직접 사람눈의 분광감도를 측정하는 대신에 간접적인 색 매칭 실험을 통해 표준 관측자의 색 매칭 함수를 정의 하였다.
색 매칭 실험을 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3개의 삼원색 광의 파장은 각각 700mm, 546.1mm 435.8mm이다.
이 3개의 삼원색 광을 가지고 만든 색공간이 CIE RGB이다.

5. NTSC RGB

NTSC는 1940년에 미국에서 아날로그 텔레비전 시스템의 소개에 관한 회사들간에 높아져가는 의견충돌을 해결하기 위해 FCC에 의해 설립되었다.
1941년에는 위원회에서 흑백TV의 기술 표준을 발행하였으며 1950년에 위원회는 최종적으로 컬러TV를 재구성하였다.
1953년에는 NTSC 컬러TV표준을 무엇이라고 부를지 최종적으로 결정하였다.
NTSC(1953)은 남아프리카의 방송용 비디오를 위한 표준이다.
그것은 넓은 색역과 Yellow white point를 가진다.
만약 방송용 비디오를 위한 이미지 작업이라면 NTSC는 적절한 선택이다.
하지만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다.

6.PAL/SECAM

유럽과 대부분의 아시아지역의 방송용 비디오 표준이다.
PAL/SECM의 색역은 Apple RGB와 비슷하며 프린트 작업을 위한 부분이다.
NTSC와 마찬가지로 다른 응용프로그램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다.

7.SMPTE-C
SMPTE는 The Society Picture and Talevision Engineer의 약자로서 미국의 기술자들이 작업분야와 모션이미징(motion imaging)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국제적으로 전문적인 협회이다.
SMPTE는 400개의 규격을 가지고 있다.

8.Wide Gamut

Wide Gamut RGB색공간은 Adobe System에 의해 발전된 RGB 색공간이다.
Wide Gamut RGB 색공간은 sRGB 색공간의 대안품으로, Adobe RGB 색공간의 확장된 버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