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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 컨트롤 mindcontrol

***원수를 없애려면 번뇌를 없애라***


♣ 지나간 일에 대해 근심하지 않고
  미래에 대해 집착하지 않는다.
  현재에 얻어야 할 것만을 따라 바른 지혜로 최선을 다할 뿐,
  딴 생각을 하지 않는다.
  미래를 향해 마음을 달리고 과거를 돌아보며
  근심·걱정하는 것은 마치 우박이 초목을 때리는 듯
  어리석음의 불로 스스로를 태우는 것이다.
   -잡아함경 말씀-


♣ 원수를 없애고 싶으면 먼저 번뇌를 없애야 한다.
  번뇌는 몸을 해치는 근본이니 이 세상의 원수는
  이 한 몸을 해칠 뿐이지만 번뇌는 진리를 해치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원한과 원수의 원인은 바로 번뇌에 있는 것이다.
   -아함경 말씀-


♣ 덧없는 생각들을 끊어야 한다.
  그러면 마음이 넉넉하고 안락하리라.
  무엇이 덧없는 생각인가?
  육신에 매달리는 것이 덧없는 것이다.
  좋고 나쁜 느낌에 매달리는 것이 덧없는 것이다.
  보고 느낀 생각들이 덧없는 것이다.
  자기 중심적으로 사물을 판단하는 것이 덧없는 것이다.
   -잡아함경 말씀-


♣ 억울함을 당해서 굳이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이 생기나니,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써 수행의 문을 삼으라.
  이와 같이 막히는 데서 도리어 통하는 것이요,
  통함을 구하는 것이 도리어 막히는 것이니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장애 가운데서 해탈의 도를 얻으라" 하셨느니라.
   -보왕삼매론 말씀-


***참기 어려움을 참음이 진실한 참음***


♣ 네가 비록 수행을 했다 해도 수행한 것을
  스스로 믿고 자랑하는 생각을 일으켜 남을 업신여기니,
  이는 네 수행을 따라 늘어나는 번뇌다.
   -니구타범지경 말씀-


♣ 참기 어려움을 참는 것이 진실한 참음이요,
  누구나 참을 수 있는 것을 참는 것은 일상의 참음이다.
  자기보다 약한 이의 허물을 기꺼이 용서하고,
  부귀와 영화 속에서 겸손하고 절제하라.
  참을 수 없는 것을 참는 것이 수행의 덕이니
  원망을 원망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성내는 사람 속에서도 마음을 고요히 가질 것이며
  남들이 모두 악행 한다고 가담하지 말라.
  강한 자 앞에서 참는 것은 두렵기 때문이고,
  자기와 같은 사람 앞에서 참는 것은 싸우기 싫어서 이며,
  자기보다 못한 사람 앞에서 참는 것이 진정한 참음이다.
   -아함경 말씀-


♣ 공부하는 데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
   -보왕삼매론 말씀-


♣ 누가 와서 해롭게 하더라도 마음을 거두어
  성내거나 원망하지 말아야 한다.
  한 생각이 불끈 치솟아 오를 때 온갖 장애가 일어난다.
  번뇌가 비록 한량없지만 성내는 것은 그보다 더하다.
《열반경》에 이르기를 "창과 칼로 찌르거나 향수와 약을
  발라 주더라도 두 가지에 다 무심하라" 고 하였다.
  수행자가 성내는 것은 흰 구름 속에서 번갯불이 번쩍이는
   것과 같다.
  참을성이 없다면 보살의 행도 이루어질 수 없다.
  수행의 길은 끝이 없지만 그러나 자비와 인욕이 근본이다.
   -선가귀감 말씀-

 

***작은 물방울도 쉬지 않으면바위를 뚫는다***


♣ 중생들 중에는 빨리 해탈하는 사람도 있지만
  해탈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만약 어리석음을 없애 해탈하려고 한다면
  오로지 굳은 결심으로 용맹스럽게 정진해야 한다.
  젖은 나무는 센 불길로 태워야 하듯이 게으른 사람은
  오로지 굳은 결심으로 용맹스럽게 정진해야 한다.
  눈을 감고서는 보름달빛도 볼 수 없듯이
  게으른 사람이 진리를 찾는 것도 그와 같다.
   -화엄경 말씀-


♣ 부지런히 정진하면 모든 일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니
  너희들은 마땅히 정진하라.
  마치 작은 물도 쉬지 않고 흐르면 큰바위를
  능히 뚫을 수 있는 것과 같으니라.
   -불유교경-


♣ 진정한 수행자는 시간의 속박을 받지 않으며
  또한 생존의 제약도 받지 않는다.
  그는 어떤 견해에도 끌려가지 않으며
  어떤 지식에도 결코 오염되지 않는다.
  그리고 세상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저 갖가지 견해의 가시밭을 손쉽게 뚫고 지나가 버린다.
  사람들은 너나없이 지식의 쟁취에 혈안이 되고 있지만
  그러나 그는 이러한 것에는 조금도 관심이 없다.
   -숫타니파타 말씀-


♣ 부지런히 노력하는 것은 깨달음의 경지이다.
  게으르고 나태한 것은 죽음의 길이다.
  부지런히 노력하는 사람들은 영원하고,
  게으르고 나태한 사람들은 죽은 자와 같다.
  열심히 노력하기를 즐기며,
  게으르고 태만한 것을 두려워하는 수행자는
  타락하는 일이 없이 이미 열반 가까이에 있다.
   -법구경 말씀-

 

 

 

***뜻에 맞지 않음으로 숲을 삼으라***


♣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기를 바라지 말라.
  순종해 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 지나니,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써 숲을 삼으라.
   -보왕삼매론 말씀-


♣ 욕설과 비방을 참지 못하는 것은 어리석음이니
  돌가루를 두 눈에 넣는 것과 같고,
  욕설과 비방을 잘 참는 것은 지혜로움이니
  높은 데 올라앉은 것과 같다.
  욕설과 비방으로 지혜로운 이를 어찌하지 못함은
  큰 바위가 폭우에 맞아도 부서지지 않는 것과 같다.
  지혜로운 사람은 괴로움과 즐거움을 만나도
  흔들리지 않는다.
   -잡보장경 말씀-


♣ 세상살이에 곤란 없기를 바라지 말라.
  곤란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
   -보왕삼매론 말씀-


♣ 모든 악을 물리쳐서 때묻지 않았으며
  마음을 잘 가다듬어 굳게 지켜 가는 사람,
  윤회 속을 통과하여 완벽한 경지에 이르러
  철저히 구애 받지 않는 사람, 그를 일러 거룩한
  수행자라 한다.
   -숫타니파타 말씀-

출처 : Tong - exin님의 맘-관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