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NTSC와 PAL의 차이

 


 

 텔레비전방송방식


1]    NTSC방식


a NTSC(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미국텔레비전시스템위원회)가제정한것으로약호가그대로방식명이되었다.



컬러텔레비전은 R,G,B의 3원색신호가필요한데이들신호를하나의휘도신호(Y)와두개의색차신호(I, Q)로 행렬변환한 다음 두개의 색차신호로 영상대역 안에서 3.58MHz의 주파수를 갖는부반송파를 변조한다.변조된색차신호와휘도신호를합하여얻은복합신호는더높은주파수를갖는반송파를변조하여전송한다.  휘도신호(Y)가전송되므로흑백텔레비전과의호환성이있다.  이방식은미국에서사용할목적으로제안되었으며현재한국,미국,일본,  캐나다등에서표준시스템으로채택하고있다.



2]    PAL방식


a PAL(phase alternation by line)방식은 NTSC방식의결점인위상왜곡을개선하는방법으로서 1962년독일의 Telefunken사가제안한컬러텔레비전방식이다.  1967년부터실용화된컬러텔레비전방식으로색신호의위상관리가엄격하게요구되는 NTSC의개량방식의의미가있으며독일,영국,이탈리아등유럽의여러나라와중국에서채택하고있다.



3]    SECAM방식


a 1953년프랑스의 HENRIDERK가제안한컬러텔레비전방식.화상이안정되어있어전송경로에서일어나는왜곡에강한장점이있다.프랑스에서처음채택하여러시아등동구권과이집트,이란,이라크등에서채택하고있다.



[HDTV와 현행 방식의 비교 ]


구 분

 NTSC

 PAL

 SECAM

 HDTV

 비고

주사선수

 525

 625

 625

 1125

 [본]

Field주파수

 59.94Hz

 50Hz

 50Hz

 60Hz

 [Field/s]

Aspect比

 4 : 3

 4 : 3

 4 : 3

 16 : 9

색신호변조방식

 직각 :상진폭변조

 주파수변조

 Component

수상기조작

 색상,채도

 없음

 채도




우리가 사용하는 NTSC방식의 구체 내용입니다.


◇ NTSC 방식 [ 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method ]

1953년 12월에 미국의 표준방식으로 채택되었는데 한국의 컬러 텔레비전 표준방식도 이 방식이다.



처음에 미국은 컬러텔레비전의 표준방식으로 CBS방식을 채택하였으나(1950), 이 방식은 종래의 흑백 텔레비전 수상기로는 흑백을 수상할 수가 없었다. 이에 따라 RCA가 중심이 되어 NTSC가 조직되어 RCA의 개발을 중심으로 한 표준방식이 제안되었다. 이 방식은 완전히 양용성을 가지고 있고, 인간의 시각특성을 충분히 이용해서 대역 압축(帶域壓縮)을 하여, 종래의 흑백텔레비전과 같은 전파의 대역폭으로 만족한 컬러 화상의 전송이 가능한 방식이었으므로, CBS방식에 대신한 미국의 표준방식이 되었다.



NTSC방식의 특색은 인간의 눈이 미소면적에 대해서는 색채를 거의 느끼지 못하는 점을 이용하여, 비교적 큰 면적의 신호(약 500 kHz)는 3원색을 충실히 전송하고, 중면적의 신호(500 kHz~1.5 MHz)에 대해서는 색채의 포화도를 낮게, 휘도(輝度)는 정확히 전송하며, 미소면적의 신호(1.5 MHz 이상)에 대해서는 휘도신호만을 전송한다는 생략법을 실시하고 있는 점인데, 이에 따른 재현(再現) 화상의 색채상의 불편은 사실상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NTSC방식은 고도의 대역압축을 위해서 전송회로의 고성능이 요구되므로 이것의 개량형으로서, 독일은 PAL(phase alternation line)방식을 제안하였으며 프랑스는 SECAM(s quentiel couleur  m moire )방식을 제안하였다. 수차에 걸친 국제회의에서 컬러 텔레비전 표준방식의 국제적 통일이 계획되었으나 실현되지 못하고, 1967년 가을부터 독일 ·영국은 PAL방식, 프랑스 ·소련은 SECAM방식으로 컬러 텔레비전 방송을 개시하였다.



현재 NTSC방식을 지지하고 있는 나라는 미국 ·캐나다 ·한국 ·일본 등 몇 나라에 지나지 않는다.

세계의 컬러 TV방식에는 한국이나 미국, 일본, 대만 , 필리핀 등이 채택하고 있는 NTSC(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구 서유럽이나 중국, 오세아니아의 PAL, 프랑스가 개발하여 구 동구권 제국에서 채택하고 있는 SECAM의 세가지 방식이 있는데 (PAL,SECAM의 정식 명칭은 생략), 각각 호환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PAL 중에도 B-PAL,G-PAL, H PAL과 같은 아류도 있다.


NTSC는 휘도신호(Y)와 색차신호(R-Y/B-Y 를 변형하여 I신호, Q신호로 한다)를 다중화하여 그것에 음성도 포함해 6MHz의 주파수 대역폭으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흑백 TV와 호환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휘도와 색차 신호의 분리 방식에 따라서는 고해상도를 얻을 수 있는 반면, 색의 일그러짐이 생긴다는 단점이 있다.


PAL이나 SECAM은 NTSC의 단점인 색상의 전송방식을 보완한 방식으로 그 품질의 차에 대해서는 특별히 다루지 않으며 주사선과 필드/프레임의 차이점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한다.


각국의 컬러 TV 방식.


NTSC

 한국,미국, 일본 , 대만 , 필리핀, 버마, 미크로네시아, 캄보디아, 쿠바,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칠레 , 트리니다드 토바고, 도미니카 공화국, 니카라과, 아이티, 파나마, 바하마, 버뮤다,푸에르토리코, 베네수엘라, 온두라스,멕시코

PAL 홍콩, 북한, 중국, 인도 ,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부르나이, 스리랑카, 타이,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아프카니스탄, 모디브,호주,뉴질랜드, 독일 ,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네덜란드,스위스,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스페인, 포르투칼, 벨기에, 영국, 아일랜드, 아랍에미리트, 이스라엘, 쿠웨이트, 터키, 브라질,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알제리, 우간다, 가나, 케냐, 잠비아, 수단, 나이지리아

SECAM 희랍, 구 독일,러시아 체코,스로바키아, 헝가리,불가리아, 폴란드, 프랑스, 모나코, 룩샘부르크, 뉴카레도니아, 몽고, 타히티, 이란, 이라크,사우디아라비아, 레바논, 이집트, 튀니지, 모로코, 리비아, 모리셔스, 등등.




NTSC의 주사선이 525개, 60필드=30프레임/초로 구성되어 있다.

PAL이나 SECAM은 주사선이 625개 ,50필드=25프레임/초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이것이 NTSC와 PAL,SECAM이 크게 다른 점이다.


NTSC 방송에 익숙한 사람이 유럽의 TV를 보면 너무나도 너풀거리는 화상에 실항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필드/프레임수가 NTSC에 비하여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사선 수가 NTSC보다 100개가 많으므로 그 만큼 화면의 밀도는 높다. 따라서 어느 쪽의 화질이 더 좋다라고 말하기가 매우 어려운 면도 있다.


현행 TV 방송은 아날로그와 냉전의 소산.


NTSC,PAL, SECAM은 말하자면 아날로그 전송과 냉전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디지털의 시대가 되면 각 컬러 TV 방식의 차이(정확히 TV 방송을 비춰내는 TV 모니터)가 없어지게 될 것이다.


디지털 디스크인 VideoCD나 PhotoCD와 같은 포멧은 TV모니터를 가리지 않는다. NTSC,PAL의 모니터로도 재생이 가능하고, 또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영상 신호를 기록할 때에도 어떠한 TV 방식으로부터 입수가 가능하여 출력할 수 있다.


예전의 TV 방송은 국가의 전권 사항이었다. 과거 동유럽 공산권에서는 서유럽의 프로그램을 일반 시민이 시청하는 것을 결코 좋아하지 않았다. 그러나 냉전의 종식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이와 같은 장벽은 무너져 내렸다. 디지털 기술은 국가의 상식과 이념을 초월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